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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Startups)

창업을 하려는 이유? 잠깐 스쳐지나간 아이디어를 '사업의 기회'로, 창업의 중심에는 창업자가 아니다.

by 왁왁s 2020. 9. 24.

여러분들은 왜 창업, 즉 스타트업(Startup)을 하려고 하십니까?

출처 : content.techgig.com

여러 분이 창업을 시작하려 한다면, 여기에 대해서 분명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아마도 이런 대답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예상을 합니다.

먼저, 자신이 생각하기에 굉장히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 사업을 하여 성공을 하기 위함입니다.

 

아니면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등에 취직해 남 밑에서 일하고 싶지 않고

자신만의 회사를 창설하기 위함입니다.

 

또는 창업을 해서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되고 싶음입니다.

다 좋습니다. 여기엔 정답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여러분의 스타트업이 무엇인가

큰 것이든 작은 것이든 이 세상을 변화시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게 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일반적으로 창업을 할 때의 중심에는 '창업자'가 있습니다.

내가 좋은 아이디어가 있고, 내가 생각하는 좋은 기술이 먹힐 거라 생각해서

창업자 자신이 중심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창업의 중심에는 창업자가 아닌 '고객'이 있어야 합니다.

 

고객을 위주로 생각하고, 고객의 문제가 무엇이고, 고객의 아쉬움이 무엇이며

고객에게 어떤 아픔이 있고 기쁨이 있는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창업, 스타트업이 되어야 합니다.

즉,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어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스타트업의 성공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개인이나 팀을 이루어 열정을 가지고,

해당 아이디어를 해결책으로 실현시키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Value Proposition and Business Model

- Founders and the Team

- Execution

 


여러 분의 아이디어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여러 분들은 매일같이 어떠한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떠오르실 겁니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는 곧 사라질 수 도 있습니다.

 

이처럼 실현되지 않은 아이디어 자체로는 가치가 없습니다.

 

떠오른 아이디어가 가치가 생기려면 그것이 실제로 실행이 되어

비즈니스가 되거나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무엇인가로 바뀌어야 합니다.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다고 해서 창업가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행에 옮겨 비즈니스의 기회를 만드는 사람을 창업가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실리콘밸리의 밴처캐피털리스트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존 도어'의 말입니다.

Your biggest challenge will be building a great team.

'가장 큰 도전은 훌륭한 팀을 구성하는 것이다.'

 

'아이디어는 쉽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실행이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팀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합니다.

 

그렇다면, 여러 분들의 머릿속에 떠오른 아이디어가 사업의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함께 알아가 보도록 합시다!!


아이디어에서 기회까지

우선 아이디어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선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은 혼자서도 할 수 있고, 여러 명의 팀과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1.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에는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그 아이디어를 상업적으로 가치가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2.

만약에 그룹으로 아이디어를 낸다고 하면 여러분들 중에 한 사람을 진행자로 뽑습니다.

진행자는 원활한 진행을 하여야 하며 모든 아이디어를 환영해야 합니다.

 

3.

아래 사진처럼 아이디어를 하나의 포스트잇에 적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벽이나 판자에 붙입니다.

이 과정에서 질보다 양을 우선시하며 '이게 말이 되는 아이디어야? 실현 가능해? 웃기네!'

이런 반응의 황당한 아이디어도 배척하지 말고 환영해야 합니다.

 

4.

그리고 아이디어가 나오면 그 아이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거나

벽에 붙인 아이디어 여러 개를 합하여 제3의 아이디어를 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 포스트잇의 탄생

5.

충분한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생각되면 그때부터는 아이디어를 좁혀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같이 어떠한 조건을 정해 아이디어를 점점 좁혀 나갑니다.

이때 그룹의 모든 구성원의 있어서 활발한 토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6.

아래 사진의 녹색이 실현 가능한 부분이라고 보면 

한가운데의 아이디어는 실현 가능성이 높지만 너무 뻔하고 재미없는 아이디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디어를 영역의 바깥쪽 경계로, 뻔하지 않고 재밌는 아이디어로

팀원들과의 토의를 통해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바깥에 나와있는 실현 가능성이 없지만 참신하며, 앞으로 몇 년 내에는 실현하기 힘들겠다는 

아이디어는,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 영역으로 토의를 통해 이끌어가야 합니다.

출처 : KAIST 수업 교재

현재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과 경제로 인해 앞으로의 상황이 불확실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상황은 불가능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여 성공할 수 있는, 

스타트업에 있어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 잠깐 스쳐간 아이디어를 사업의 기회로 잡아보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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