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포넌트(Component)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은 컴포넌트들로 구성된다.
컴포넌트들은 하나의 독립된 entity로 존재하고, 정해진 역할을 수행한다.
각 컴포넌트는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는 진입점을 가질 수 있으며 4가지 종류의 컴포넌트가 있다.
1. Activity ( 액티비티 )
2. Service ( 서비스 )
3. Broadcast receiver ( 방송 수신자 )
4. Content provider ( 컨텐트 제공자 )
액티비티(activity)란?
액티비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 가지고 하나의 작업을 담당하는 컴포넌트이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개의 액티비티를 가지고 있으며,
앱에서 화나의 화면은 하나의 액티비티이다.
모든 액티비티는 Activity 클래스를 상속 받는다.
서비스(service)란?
서비스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컴포넌트로 실행되는 작업이나
원격 프로세스를 위한 작업을 할 때 사용되며, 서비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 가지지 않는다.
방송 수신자(broadcast receiver)란?
방송을 받고 반응하는 컴포넌트로, BroadcastReceiver 클래스를 상속 받는다.
예로 배터리 상태가 낮다든지, 사진이 촬영되었다든지, 알림이 울렸다든지 하는 것을 알리기 위해 방송을 사용한다.
컨텐트 제공자(content provider)란?
데이터를 관리하고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컴포넌트이다.
데이터는 파일 시스템이나, SQLite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에 저장될 수도 있다.
컨텐트 제공자를 통하여 다른 애플리케이션은 데이터를 쿼리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컨텐트 제공자는 CotentProvider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인텐트(intent)란?
인텐트는 비동기적 메시지로, 애플리케이션의 의도를 적어서 안드로이드에 전달하면
안드로이드가 가장 적절한 컴포넌트를 찾아서 활성화하고 진행한다.
인텐트 사용 이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은 PC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과 달리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컴포넌트를 공유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만든 앱에서 카메라 기능이 필요하다고 하면, 사진 촬영 기능을 제공하는
기존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원하는 컴포넌트를 안드로이드 안에서 찾아 실행하기 위해 '인텐트(intent)'가 필요하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절차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작성
XML을 이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 디자인한다.
2. 자바 코드 작성
자바를 이용하여 코드를 작성하는데, 직접 필요한 클래스를 작성하거나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르 클래스를 가져다가 사용한다.
3. 매니페스트 파일 작성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있는 컴포넌트를 기술하고 실행 시에 필요한 권한을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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