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id.gradle (:app)
그레이들(Gradle)이란?
그레이들은 안드로이드 앱의 빌드(build)도구이다. 빌드 도구란 실행파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앱을 빌드하는 데 필요한 라이브러리 버전도 자동으로 파악해서 필요한 경우 다운로드까지 한다.
그래이들의 설정 파일은 build.gradle이다. build.gradle(Project)는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빌드 설정이며, build.gradle(Module)은 앱을 빌드하는 데 중요한 설정이 저장되어 있다.
compileSdk 32
안드로이드 SDK 31 버전을 이용해서 컴파일 하라는 의미
defaultConfig {
applicationId "ex.app.hello"
minSdk 21
targetSdk 32
versionCode 1
versionName "1.0"
testInstrumentationRunner "androidx.test.runner.AndroidJUnitRunner"
}
minSdk 21 => 이 앱을 설치할 수 있는 장치의 최소 SDK 버전
targetSdk 31 => 개발할 때 목표를 하는 타겟 SDK 버전
compileOptions {
sourceCompatibility JavaVersion.VERSION_1_8
targetCompatibility JavaVersion.VERSION_1_8
}
자바 언어의 버전. 현재 1.8 버전이 내장되어서 사용.
리소스(resources)란?
안드로이드에서 레이아웃, 이미지, 문자열은 리소스이다. 리소스는 모두 XML로 정의되며 res 폴더에 리소스들이 저장된다. drawable 폴더엔 이미지 리소스, layout 폴더엔 레이아웃 리소스, values 폴더엔 문자열 같은 리소스가 저장된다.
가능하면 리소스는 코드가 아닌 외부에 위치시켜, 코드와 리소스를 분리하여 작업한다. 코드는 프로그래머가, 리소스는 디자이너가 작성하기 때문이다.
리소스는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기기들의 사이즈가 다양해지면서, 사용 언어나 화면의 크기에 맞는 '대체 리소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코드와 리소스를 더 분리해야 한다.
레이아웃(layout)이란?
레이아웃은 화면을 어떻게 구상할 지를 정하는 것으로 위젯을 어떻게 화면에 배치할 것인지 결정한다. 안드로이드에선 레이아웃을 XML 파일을 이용해 위젯들을 배치한다.
레이아웃 파일은 프로젝트의 res/layout/ 디렉터리에 저장되어야 한다.
아래의 코드에 Constraintlayout이라는 배치 관리자를 정의하고, 그 안에 TextView와 같은 위젯을 정의해 레이아웃을 만든다.
activity_main.xml 파일의 코드를 조금 살펴보자.
<?xml version="1.0" encoding="utf-8"?>
해당 코드 줄은 activity_main.xml 파일이 XML 파일임을 알려주는 것이다. XML 버전은 1.0이고, XML의 인코딩이 유니코드(utf-8) 이라는 것이다.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
상대적인 배치 관리자를 나타내는 코드로, 위에선 ConstraintLayout이 사용되었다.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의 네임스페이스(namespace) 선언으로, 네임스페이스에 정의된 속성들을 참조할 것임을 알려준다.
XML 파일에서 항상 이 속성을 상단에 정의하여야 한다.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Hello World!"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TextView>는 화면에 텍스트를 표시하는 위젯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XML 속성들 앞에 붙은 "android:"는 android 네임 스페이스에 선언된 속성을 참조해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콘 리소스란이란?
아이콘을 나타내는 이미지도 리소스에 해당되며, 아이콘은 각 해상도별로 저장되어 있다. xxhdpi는 초초고해상도, xhdpi는 초고해상도, hdpi는 고해상도, mdpi는 중해상도를 의미한다.
ic_launcher.webp (xxxhdpi) vs ic_launcher.webp (hdpi) vs ic_launcher.webp (mdpi)
문자열 리소스란이란?
문자열도 안드로이드에선 리소스이다. 문자열을 분리하여 작성하는데, 그 이유는 앱을 여러가지 언어로 분리하여 배포하기가 쉬워지는 이유도 있고, 자주 사용되는 문자열을 리소스로 정의해서 사용하게 되면, 나중에 리소스에서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어 유지보수에 좋다.
사용은 아래와 같이 @string/[name] 형태로 activity_main.xml 파일에 사용하면 된다.
android:text = "@string/app_name"
코드에서 리소스 참조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코드(MainActivity.java와 같은 파일의 코드)에서는 리소스를 참조하기 위해 리소스 ID(식별자)를 사용한다.
위의 코드에서는 R.layout.activity_main 이 리소스 ID이다.
res 폴더 아래에는 리소스를 분석하여 각 리소스마다 겹치지 않는 ID(식별자)를 하나씩 부여 하는데, 이 식별자를 R.java라고 하는 하나의 자바 파일에 모아둔다. R.java 파일 안에는 R이라고 하는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고, R 클래스 안에 다시 각 리소스 타입 별로 내부 클래스가 작성되어 있다. 그리고 내부 클래스 안에는 각 리소스들이 정적 상수의 형태로 정의 되어 있다.
즉, 클래스 R 안에는 내부 클래스 attr, dimen, drawable, id, layout, menu, string이 정의되어 있고, 이 클래스 안에 정적 상수 형태로 리소스 ID가 부여되어 있다. 이들 ID는 절대 겹치지 않는다.
따라서 리소스 중 레이아웃을 참고하려면 아래와 같이 R.layout.activity_main 과 같은 형태로 사용한다. 해석을 하자면 R 클래스 안의 layout이라는 내부 클래스 안에 정의된 activity_main이라는 상수를 의미한다.
매니페스트(manifest)란?
매니페스트의 원래 의미는 "화물 적재 목록"으로, 안드로이드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 적재된 모든 컴포넌트에 대하여 기술하는 파일을 의미한다. 매니페스트에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선언한다.
매니페스트는 프로젝트의 manifests 폴더 안에 AndroidManifest.xml 이란 XML파일로 정의된다.
위의 매니페스트 파일 코드를 조금 분석해보자.
<manifest> . . . </manifest>
<manifest> 요소의 속성으로 패키지 이름, 버전 코드, 버전 이름 등이 선언되어 있다.
<application> . . . </application>
<manifest> 요소 안에 <application> 요소가 존재하며,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 레이블 등이 속성으로 선언되어 있다.
해당 요소 안을 보면 <activity>가 선언되어 있는데 안드로이드에 애플리케이션이 가지고 있는 컴포넌트에 대해 알리는 역할을 한다.
<activity> . . . </activity>
액티비티의 속성들로 이름과 레이블이 선언되어 있으며 <application> 요소 안에 <activitiy> 요소가 존재한다.
<intent-filter> . . . </intent-filter>
인텐트 필터란 액티비티로 들어오는 인텐트를 걸러내는 것이다. 어떤 인텐트를 허용할 것인지 기술하며, 인텐트란 액티비티와 액티비티를 연결시켜주는 매커니즘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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