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C 접근법은 Stanford Research Institute에서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활용하는 접근법이다.
이는 신규 서비스 또는 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사용되는 툴 중에 하나로
N : Needs (요구사항)
A : Approach (마케팅 방식)
B : Benefit (이익)
C : Competition (경쟁력)
의 약자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고객의 Needs에 대한 서비스적 Approach와
고객에게 제공되는 Benefit이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Competition Edge가 있는지
검토하는 방식의 툴이다.
Need (고객의 불편함 or 요구사항) |
누구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고객의 니즈와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고객의 니즈와 고객가치는 고객에게 있어 중요성이 높은가? 고객의 불편함은 무엇인가? 내가 느끼는 불편함은 무엇인가? |
Approach (불편함 해소 방법) (마케팅 방식)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차별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 고객의 불편함을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는가? 제품/서비스에 대한 차별적인 마케팅 계획은 무엇인가? |
Benefit (고객 또는 나의 이익) |
고객에게 제공하는 이익과 나의 이익은 무엇인가? 고객은 왜 나에게 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ex) 차별성, 내구성, 신뢰성, 정확성, 편리성, 경제성, 신속성 잼, 효율성, 호환성 등 고객가치를 통해 고객에게 일어나는 변화는 무엇인가? |
Competition (나만 할 수 있는 경쟁력) |
경쟁업체들과 비교한 나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경쟁업체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경쟁업체와 비교했을 때 차별화가 있는가? 경쟁업체와 비교해 고객가치 제공에 더 나은 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경쟁을 피할 수 있는가? |
다른 참고자료를 얻고자 한다면 아래 블로그에
잘 작성이 되어 있어 링크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블로그엔 아래와 같은 분석과 예시가 나와 있어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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