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Startups)

NABC 접근법 / 신규 서비스 및 상품 개발 사용 툴 / 성공적인 문제해결 툴

by 왁왁s 2022. 5. 25.

NABC 접근법은 Stanford Research Institute에서

성공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활용하는 접근법이다.

 

이는 신규 서비스 또는 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사용되는 툴 중에 하나

 

N : Needs (요구사항)

A : Approach (마케팅 방식)

B : Benefit (이익)

C : Competition (경쟁력)

 

의 약자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고객의 Needs에 대한 서비스적 Approach와 

고객에게 제공되는 Benefit이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Competition Edge가 있는지

검토하는 방식의 툴이다.

 

Need
(고객의 불편함 or 요구사항)
누구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고객의 니즈와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고객의 니즈와 고객가치는 고객에게 있어 중요성이 높은가?
고객의 불편함은 무엇인가?
내가 느끼는 불편함은 무엇인가?
Approach
(불편함 해소 방법)
(마케팅 방식)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차별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
고객의 불편함을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는가?
제품/서비스에 대한 차별적인 마케팅 계획은 무엇인가?
Benefit
(고객 또는 나의 이익)
고객에게 제공하는 이익과 나의 이익은 무엇인가?
고객은 왜 나에게 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ex) 차별성, 내구성, 신뢰성, 정확성, 편리성, 경제성, 신속성
잼, 효율성, 호환성 등
고객가치를 통해 고객에게 일어나는 변화는 무엇인가?
Competition
(나만 할 수 있는 경쟁력)
경쟁업체들과 비교한 나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경쟁업체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경쟁업체와 비교했을 때 차별화가 있는가?
경쟁업체와 비교해 고객가치 제공에 더 나은 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경쟁을 피할 수 있는가?

 

 

다른 참고자료를 얻고자 한다면 아래 블로그에

잘 작성이 되어 있어 링크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블로그엔 아래와 같은 분석과 예시가 나와 있어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gyub's 우당탕탕 기획

경영학과 4학년, 창업 진행 중, 기획 및 운영 담당, 우당탕탕 시행착오들로 가득한 공간

gyubs-udtt-plan.tistory.com

 

댓글